BEAUTY 낮과 밤의 스킨케어 루틴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고 공기 중 습도가 갑자기 낮아지는 이맘때 피부는 가장 예민해진다. 환절기, 낮과 밤의 스킨케어 방법이 달라져야 하는 이유다.

2022.11.11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DAY

데이 케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외선과 미세먼지 등으로 발생하는 피부 산화 손상을 예방하는 것이다.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대기 중 습도가 여름의 3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지는 만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미 얼굴에 바른 제품이 흡수되지 않고 겉돌거나 메이크업이 들뜨거나 건조로 인한 가려움과 같은 증상이 발생했다면 각질과 보습 관리가 부실하다는 것. 낮 시간 동안에는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핵심이다. 자외선에 노출되거나 냉난방기 사용으로 건조한 환경에 맞닥뜨린 피부 온도는 수시로 변하기 때문. 피부가 수분을 머금게 하는 히알루론산, 글리세린 등이 함유된 세럼이나 앰풀을 사용하고, 보습제에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보호막을 형성하는 오일을 섞어 마무리하는 단계를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촉촉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실내외, 아침저녁 온도차와 건조한 대기는 피부 속 수분을 빠르게 증발시키고 오후가 되면 건조함으로 인한 피부 땅김은 더 심해진다. 즉각적으로 수분을 공급하고, 보습막까지 형성할 수 있는 미스트나 스틱밤을 수시로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니 구비하고 있으면 좋다. 또한 주름, 모공, 미백 등 대부분의 피부 고민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선택이 아닌 반드시 시행해야 할 데이 케어의 가장 중요한 루틴임을 기억하자.

 

 

 

1 SWISS PERFECTION 피부에 최적의 수분감을 선사하고, 염증과 홍조를 개선한다. RS-28 셀룰라 리주베네이션 세럼 30ml 47만5000원대. 2 DERCENT 5가지 보습 성분과 4가지 시카 성분이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진정시킨다. 베리어 시카크림 100ml 4만5000원. 3 FRESH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일상 속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스스로 저항하는 힘을 길러주는 모리셔스 티 스킨 레질런스 세럼 50ml 17만8000원대. 4 CHANTECAILLE 수분크림, 프라이머, 베이스 메이크업 기능을 담은 멀티 제품으로 안색을 환하고 빛나게 만든다. 쉬어 글로우 로즈 페이스 틴트 30g 11만2000원. 5 CHANEL 탄력을 강화하고, 고르고 균일하며, 맑고 투명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N°1 DE CHANEL 레드 까멜리아 에센스 로씨옹 100ml 12만9000원. 6 SHISEIDO 하루 종일 지속되는 보습과 피부 톤 개선, 자외선 차단 효과까지 겸비한 화이트 루센트 브라이트닝 데이 에멀전 SPF 50+, PA++++ 50ml 7만5000원대.

 

 

데일리 각질 케어
+ 수분 공급 루틴

밤보다 낮에 시행하면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미백과 수분 관리다. 수시로 유효 성분을 피부에 공급할 수 있기 때문. 하지만 그보다 먼저 수행해야 할 것이 바로 각질 관리다. 화장품 속 유효 성분이 제대로 흡수되도록 방해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과정이다. 자극이 적은 약산성 젤 타입 클렌저로 밤사이 쌓인 노폐물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개인별 피부 타입에 맞는 스킨케어 제품이 충분히 흡수되도록 시간 차를 두고 바른다. 이때 미백, 탄력,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 C를 함유한 제품을 선택하면 큰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단, 하이드로퀴논, 코직산 등 미백에 효과적인 특정 성분을 바른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오히려 다크스폿이 진해질 수 있다. 또 빛과 자외선에 취약한 레티놀, 자외선을 받으면 산화 반응을 일으켜 광독성을 발생시키는 레티닐팔미테이트처럼 자외선에 쉽게 변질되는 성분도 낮 시간에는 사용을 피해야 한다. 이런 성분을 함유한 제품에는 대부분 나이트 전용이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으니 제품을 사용하기 전, 사용법을 숙지하자. 

 

 

 

 

NIGHT

낮과 달리 밤은 하루 동안 자외선, 대기 오염, 스트레스 같은 여러 가지 외부 환경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를 회복하는 재생 케어가 핵심이다. 특히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는 진피 속 엘라스틴과 콜라겐의 생성이 활발해지는 이른바 ‘골든타임’으로 나이트 케어에 집중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피부 장벽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을 담은 화장품을 바른다. 또한 환절기에는 잠들기 전, 침실 환경에도 신경 써야 한다. 날이 쌀쌀해지면서 밀폐된 공간에서 온열 기구를 사용하면 방 안의 습도는 10~20% 내외로 떨어진다. 밤사이 피부 수분이 유실되는데, 건조한 환경에서는 그 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지기 때문. 피부 건강에 적절한 실내 습도는 40%로 꼼꼼하게 나이트 케어를 마치더라도 방 안 환경이 건조하다면 헛수고가 될 수 있으니 기억하자. 잠자기 전, 잠시 창문을 열어 정체된 건조한 방 안 공기를 순환시키고, 가습기를 틀어 적정 습도를 유지하면 효과적이다. 최신 테크놀로지로 무장한 진귀하고 비싼 성분이 담긴 좋은 화장품을 아무리 많이 발라도 숙면만큼 효과적이지 않다. 빛을 비롯해 수면을 방해하는 다양한 요소를 차단하고, 잠들기 2~3시간 전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등 숙면을 위한 환경 조성에 집중하자. 

 

 

 

1 BARNEYS NEWYORK BEAUTY 식약처 기능성 인정을 받은 히알루론산이 유실된 수분을 채워 속부터 촉촉한 피부로 가꾼다. 나이트 하이드라 부스트 25ml x 7ea 4만8000원. 2 ESTĒE LAUDER 눈 주변 노화의 징후뿐 아니라 다크서클까지 개선해 환해진 눈가 피부를 만든다.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아이 젤-크림 15ml 10만원. 3 ELEMIS 울긋 불긋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표면에 남아 있는 각질과 피지를 남김없이 제거한다. 다이내믹 리서페이싱 페이셜 패드 60ea 7만6000원대. 4 OGANACELL 밸런스가 깨진 피부에 유익균을 전해 영양과 수분을 채워주는 바이도 액티옴 리커버리 크림 50ml 4만5000원. 5 IDUN MINERALS 산뜻한 젤-로션 타입 텍스처로 피부에 자극 없이 메이크업 잔여물을 제거할 수 있다. 미네랄 클렌징 페이스 & 아이 로션 150ml 3만4000원. 6 GUERLAIN 블랙비 리페어 테크놀로지와 비타민 E 유도체가 결합된 포뮬러가 밤사이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아베이 로얄 나이트 크림 50ml 24만2000원. 7 DIOR 장미 추출물이 피부에 새겨진 시간의 흔적을 개선하고, 장벽, 표면, 속까지 집중 케어 효과를 통해 어려 보이는 피부를 만든다. 프레스티지 라 크렘므 인텐시브 리페어링 크림 50ml 55만원.

 

 

손상된 피부 재생 케어
+ 트러블 집중 완화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피부 재생이 이루어지는 밤 시간대는 EGF, 펩타이드 등 재생에 탁월한 성분, 유실된 수분을 채워줄 히알루론산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한다. 낮 시간 동안 자극받은 피부에 무턱대고 여러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피부 컨디션에 따라 적정량을 사용한다. 고기능성 마스크팩을 매일 사용하지 마라는 것도 이와 같은 이치. 마스크팩 사용 후 남은 잔여물을 두드려 흡수시키고, 그 위에 반드시 크림을 발라 보습막을 만들어야 유효 성분이 날아가지 않으니 주의하자. 밤에는 자외선에 노출되면 변질되는 유효 성분이 담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트러블 케어 제품도 추천한다. 밤사이 트러블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활동이 줄어들기 때문. 수면팩은 피부 표면에 밀폐 역할을 해 밤사이 수분과 유효 성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에 숙면한 듯 최상의 피부 컨디션을 만들지만 모공의 정상적인 호흡을 방해하니 매일 사용하는 것은 피하자. 

 

Model klara hair 김승원 makeup 오가영 
도움말 오가나셀 피부과 오가나 원장, 보스피부과 김홍석 원장

 

 

 

 

 

 

 

 

 

더네이버, 뷰티, 스킨케어

CREDIT

EDITOR : 박경미PHOTO : 윤송이(인물), 김도윤(제품)

아이매거진코리아닷컴, 더네이버, 동방유행 ©imagazinekorea.com, ©theneighbor.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